마포구 넥슨어린이재활병원·효성그룹 민관협업 상생 모색

▲ ‘찾아가는 장애인 이동치과’ 버스 내에서 진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5년 12월 마포구 상암동에 특별한 건물 하나가 들어섰다. 대한민국 최초의 통합형 어린이전문재활병원인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원장 임윤명, 이하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이다. 이 병원이 특별한 점은 병원 건립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공익재단, 방송국, 500여 개의 기업, 1만 명 이상의 시민들이 기부금 모금에 동참해 탄생했다는 점이다.

지난 2011년 마포구는 푸르메재단과 병원 건립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하고 건립 부지를 제공했다. 일반 어린이는 물론 장애 어린이 모두의 재활을 돕는 전문재활병원의 시작이었다.

각계의 협력으로 건립된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은 이후 지속적인 사회공헌으로 보답하고 있다. 장애어린이·청소년 재활치료비 지원, 희귀난치 어린이 지원, 장애어린이 보조기구, 전동키트, 부모 상담·심리치료 지원, 비장애 형제·자매 교육비·심리치료비 지원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해오고 있다.

지난해 10월 마포구와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은 또 한 번 협업을 시작했다.

마포구의 장애인 복지시설 등을 직접 찾아가 무료로 치과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장애인 이동치과‘ 사업을 진행한다. 장애로 인해 자체적 구강 관리가 어렵고 병원까지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을 돕기 위해 기획한 방문진료 서비스이다.

지난해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이 효성그룹으로부터 ‘이동치과 버스’를 기증받고 마포구와 활용방법을 논의한 결과이다. 구는 장애인 복지시설 등에서 경제적 사정이 어렵고 구강 질환이 심한 장애인들을 발굴해 장애인 이동치과 사업으로 연계시킨다.

이동치과 서비스는 특히, 발달장애인들이 낯선 공간이 아닌 친숙한 공간에서 동료와 함께 진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치과 치료의 막연한 두려움을 떨치고 원활하게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기본 진료 서비스는 구강 건강에 필수적인 충치, 발치, 불소도포, 스케일링 등이다. 보철, 임플란트 등 포괄적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는 향후 치료비 지원 서비스로 연계할 예정이다.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은 치과의사·치위생사·치위생과 학생 자원봉사자 및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전담사업팀을 꾸렸다. 지난해 12월 마포구 장애인 거주시설인 맑음터를 시작으로 1월에는 마포구립장애인직업재활센터를 방문해 총 30명의 장애인에게 무료 치과 서비스를 제공했다.

오는 26일에는 마포구청 보건소 앞에서 이동치과 서비스를 실시한다. 지역 내 장애인 거주시설인 라온홈, 한벗둥지 등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오는 3월 13일에는 우리마포복지관, 4월 10일에는 마포장애인종합복지관을 찾아 약 100여 명에게 진료 혜택을 나눌 예정이다. 또한, 오는 4월까지 1차 사업을 마무리 한 후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 6월부터 1년 간 2차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넥슨어린이재활병원 이동치과 전담사업팀 백한승 팀장은 “찾아가는 이동치과 진료를 통해 치료의 기회조차 갖지 못한 분들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장애인의 구강 건강은 영양 섭취와 건강 전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가 중요하다. 이동 진료를 통해 의료 사각지대 장애인들에게 치과 치료의 기회를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장애인 이동치과’ 사업과 관련한 문의는 넥슨어린이재활병원으로 하면 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지역과 자발적으로 상생하는 민간이 많아지고 그 혜택이 주민에게 돌아간다면 지자체가 추가로 민간을 도울 수 있는 여지도 그만큼 생겨날 것이다.”라며 “찾아가는 장애인 이동치과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삶에 보탬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