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적과, 마늘·양파 수확 등 일손이 필요한 곳 집중투입

▲ 의성군
[뉴스창]의성군은 본격적인 봄철 영농철을 맞아 농촌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적기 영농지원을 위해 5월 ∼ 6월을 봄철 일손돕기 및 농촌인력중개업무 중점추진기간으로 설정하고 인력지원에 발벗고 나섰다.

의성군청 농정과 및 읍·면 사무소에 농촌일손돕기 창구를 개설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과수적과 및 마늘·양파 수확 등 인력수요가 많은 밭작물을 대상으로 의성군과 유관기관단체 등이 연계 협력하여 일손돕기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의성군은 공무원, 군부대, 경찰서, 소방서, 종교단체, 농협 등에 동참을 독려하여 총 1,000명 이상의 인원이 참여 계획 중이며 부족한 영농인력 지원을 위해 모든 가용한 자원을 일손돕기에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농촌 일손돕기 단위를 10여명 이하로 편성하고 하루 6시간 이상 지원, 횟수를 2-3회로 늘리는 등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불의의 사고를 당한 농가, 보훈가족, 고령농가, 부녀자농가 등 영농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우선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성군 관계자는 “농촌의 가장 큰 문제인 만성적인 농촌인력부족을 해결하고 적기 영농작업 구현을 위해 농촌일손돕기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