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땅심화훼영농법인 조합원 28명 AT센터 화훼경매장․화훼위탁판매시장 등 견학

강진군 땅심화훼영농법인에서 지난 14~15일 서울특별시 일대 AT센터 화훼경매장 및 화훼위탁판매시장, 광주화훼공판장 등을 돌며 수도권과 전남권 유통시장 견학을 진행했다.

강진군 땅심화훼영농법인(대표 조우철) 조합원 28명은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서울특별시 일대 AT센터 화훼경매장 및 화훼위탁판매시장, 광주화훼공판장 등을 돌며 수도권과 전남권 유통시장 견학을 진행했다.

국내 화훼유통시장의 최근 현황 및 정보를 사전 파악하여 2019년 유통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 장미 농업인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데 목적을 둔 이번 견학은 회원들의 열정으로 이틀간 무박으로 다녀왔다. 장미의 종류별 시장 가격동향을 파악하고 위탁 판매시장의 중매인 면담을 진행하여 ‘칠량장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판로 확보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칠량면 일대를 중심으로 1995년 결성된 법인은 강진군의 대표적인 화훼단체로 현재 조합원 30명이 15.3ha의 면적에 장미를 재배중인데 평균 한 속에 5~6천원을 호가하며 연간 5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이번 견학에서 회원들은 당일 출하한 장미의 낙찰단가를 직접 확인하고 타지역의 생산비중을 점검하거나 낙찰단가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는데 집중했다. 이어 수도권 화훼 중매인들 면담과 수도권 및 광주 유통시장을 둘러본 후 앞으로 시장 대응전략을 마련할 좋은 기회라고 입을 모았다.

법인의 조우철 대표(58)는 “장미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게 장미품질을 끌어올리고자 이틀간 잠도 자지 않고 견학했다”면서 “앞으로도 우리나라 최고의 장미를 생산하기 위해 공부와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호현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강진장미는 전남권에서 90%에 가까운 점유율을 가진 대표 소득작물이지만 소비자들의 요구가 변하기 때문에 현실에 안주하면 도태되기 쉽다”며 재배기술 향상과 시장분석을 통한 경쟁력향상에 군과 함께 노력하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